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LG통돌이세탁기 세탁조 셀프분해 청소하는법 꿀팁 정보

by 커피는바닐라라떼 2025. 12. 10.
728x90
반응형

LG통돌이세탁기 셀프분해로 청소하는 법 꿀팁 정보입니다. 주말에 뭐하지 고민을 하다가 세탁기나 청소를 할까 하고 분해했습니다.
와이프님에게는 통돌이세탁기 분해해서 청소를 할꺼야라고 말씀을 드리니 오늘 세탁기 사는 날이냐 하셨습니다만 어렵지 않게 세탁기 분해를 하는 법으로 완전분해 전단계까지 초보모드로 알려드립니다.
먼저 본 포스팅을 참조하시다가 제품 파손과 고장, 사고 등 발생이 되었다면 무조건 그건 저의 잘못이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어린아이 그리고 철없는 어른들이 가전제품 임의분해시 잘못하면 AS서비스가 안될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LG통돌이세탁기 기준 앞에 2개의 홈쪽에 드라이버를 넣어 버튼을 빼고 볼트도 잘 풀어 줍니다. 살짝 큰 홈에 십자드라이버를 넣어 톡 하면 빠집니다.

그리고 통돌이 뒷면에도 2개의 볼트도 마찬가지로 풀어 줍니다. 뒤쪽이라 잘 안보이는 위치에 있을수도 있습니다만 볼트를 푸는것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미적분이나 어렵지 볼트를 푸는건 돌리기만 하면 끝입니다.

그런 다음에 볼트를 풀었으면 상판을 들어서 올려줍니다. 양쪽에 등산 스틱이나 우산으로 받혀준다면 계속 들고 있을 필요가 하나도 없습니다.
다만 이때에 세탁기 상판이 뒤쪽으로 실수로 넘어가지 않게만 조심을 하시면 됩니다.  
세탁기 상판이 만약 뒤로 넘어가면 그 길로 바로 삼성전자나 엘지전자에 가셔서 건조기와 세탁기 일체형으로 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이게 바로 진정한 살림노하우 그리고 국가경제 선순환을 위한 맞춤형 소비 마중물 활동일지도 모릅니다.

그럼 동그랗게 올라오는 큰 부품이 있는데 마찬가지로 여기도 볼트를 풀어 주시면 됩니다. 40대 초반까지 볼트와 너트는 운동삼아서 무조건 드라이버를 썼는데 이제는 전동툴이 필수입니다.
전완근 운동이고 나발이고 과학 문명이 최고입니다.

볼트는 실수로 잃어버리지 않게 잘 챙겨주신다음 여기 동그란 아까 그 큰 플라스틱 부품을 분리하시면 됩니다. 생각보다는 깨끗한데 생각하시면 경기도 오산입니다.

진짜로 곰팡이 한 가득인데 찌든때를 구석구석 깨끗하게 잘 세척해 줍니다. 세탁기를 돌리고도 만약 옷에 냄새가 난다면 이렇게 세탁기에 묻은 찌든때와 곰팡이 때문에 그런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세탁조 하부를 한번 들여다 봅니다. 이렇게만 보면 굉장히 깨끗하게 보입니다. 가운데 캡도 이렇게 아까 세탁기 전면부 캡처럼 AS홈이 있는 쪽으로 살살 드라이버를 넣어서 위로 들어 올리면 자연스럽게 캡도 분해가 됩니다.
석마 부러지는거 아닌가 걱정이 되시는 분들이라면 아쉬운대로 패스를 하셔도 됩니다.

여기에도 엉킨 실과 각종 보풀 등 그리고 먼지와 때 심지어 곰팡이 떡져서 있는데 마찬가지로 세척을 하시면 됩니다.
캡틴아메리카 방패처럼 말끔하게 닦아줍니다.
피곤하니 잠시 강하게 캡틴아메리카노 한잔을 하면서 5분정도 쉬었습니다.

그리고 측면에 여기 정확한 부품 이름은 모르겠지만 세탁기 거름망이라고 해야 하나 아무튼 이것도 깔끔하게 잘 닦아 줍니다.
그리고 내부 벽에 붙어 있을수 있는 이물질도 물티슈로 말끔히 닦아 줍니다.

원래는 저 세탁조 하부도 들어내야 하지만 저거를 분해려면 베이비복스 말고 복스알도 필요로 하고 무겁기도 하기 때문에 대신 아쉬운대로 차선책 방법으로 청소를 해줄 것입니다.
괜히 저거를 들어내다가 허리만 다치면 병원비가 더 나옵니다. 실손을 드신 분들이라면 다른 정보를 참조하셔서 완전 분해 청소 추천드립니다.
이제 통돌이 세탁기에 안에 과탄산수소를 넣고 온수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다이소에 가시면 이렇게 생긴 길다란 솔로된 청소도구를 준비합니다.

세탁기에 물을 넣고 불렸다가 한번 버리고 난뒤에 세탁조가 촉촉해져있으면 코드를 잘 뽑으시고 다시 상판을 들어서 올린 다음 여기홈에 아까 길다란 솔을 마구 넣어서 묵은 때를 벗겨줍니다.
사람의 때도 뜨거운물에 불리는 것보다 만에 실수로 살짝 밀면 때가 밀리는 것처럼 아무리 화학물질과 물에 불려도 물리적으로 긁어 내는것이 제일입니다.
마찬가지로 청소솔로 긁어내면 냄새가 가득 세탁조 찌든때가 한 가득입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물을 채우고 버리고 다시 긁어 주는걸 약 2번 정도 반복을 해줍니다. 만에 하나 감전이 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청소솔로 할때에 꼭 전원 코드를 빼셔야 합니다.
나는 청소 솔로 하다 자칫 골로 갈수도 있습니다.

더 이상 솔에 뭐가 이물질등 묻어 나는것 없으면 이제 다시 세탁기를 잘 조립해 줍니다. 가전제품과 총(군대에 있을때)의 조립 방법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조립을 하고 나서 볼트가 하나 모자른 경우가 생기지 않게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또 세탁조에 물을 넣었다 빼었다 반복 하면서 찌끄러기 부유물들을 싹 제거해 줍니다. 여기에는 식초를 넣으시던 해변의 한우왕 베이킹소다를 때려 넣으시던 관계 없지만 꼭 찌꺼기가 하나도 안 나올 때까지 헹굼과 물버림을 계속 반복하셔야 합니다.
저희는 약 7번 정도 했습니다.

5번 정도 헹굼 해도 이렇게 통돌이세탁기안에서 나온 때와 곰팡이 찌꺼기가 계속해서 나옵니다. 이런 곳에서 옷 세탁을 했다고 하니까 괜히 제 몸이 다 간지러운것 같습니다

집에서 셀프 통돌이세탁기 청소 하는법을 찾거나 혹은 완전 분해가 어려우신분들 아니면 무거운건 못드는 분이시라면 이렇게 간단 세탁기셀프청소 꿀팁 정보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통돌이세탁기청소 #LG통돌이세탁기 #세탁기셀프청소 #세탁조청소 #세탁기분해청소 #세탁기분해청소 #세탁기냄새제거 #살림노하우 #세탁기청소 #생활꿀팁

728x90
반응형